-
직장인분들이라면 한번쯤 생각해보셨을 퇴직금을 알아보려고 합니다. 회사에서의 힘든 날이 있었다면 당장 그만둘까 생각과 함께 퇴직금은 얼마 나올까?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. 오늘은 그 금액이 얼마인지 알려드리겠습니다. 당연히 퇴직금은 1년의 근무일이 넘어야 지급이 될텐데요. 한번 계산해봅시다. 물론 회사마다 다소 쫌 다른 부분이 있겠지만 대략적으로 계산하실 수 있는 계산방법입니다.
1. 고용노동부 공식 홈페이지에서 계산가능
2. 계산하는 방법
위의 링크를 따라 들어가보시면 아래와 같은 페이지가 나옵니다. 입사일자와 퇴직일과, 그리고 재직일수까지 제대로 입력되었나 확인하신 후에 아래 임금총액 계산할 수 있도록 입력하시면 됩니다. 퇴직금은 퇴직시에는 최근 급여가 굉장히 크게 영향을 미칩니다.
아래 예시를 참고하셔서 기본급과 기타수당을 입력하시면 아래에서 퇴직금을 예상하실 수 있습니다. 물론 회사 내규 등에 따라 실제 지급액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. (또한, 1일 통상임금이 평균임금보다 크다면 통상임금을 기준으로 계산됩니다.)
계산되는 내부 로직을 간단하게 알려드리자면, 퇴직금은 1일 평균 임금에 30일, 그리고 연중 재직일수 비중을 곱하여 계산됩니다. 그리고 조금 더 상세히 살펴보자면 상여금도 아래와 같은 기준에 따라 계산됩니다.
※ 상여금 산정기준
위의 기준이라면 아래와 같은 상여금이 산정됩니다.위의 기준이라면 아래와 같은 상여금이 산정됩니다.
총액은 4,000,000원 즉 4백만원이고 연차수당이 300,000원 (60,000원 * 5일)입니다. A는 3개월간 임금총액이므로 약 700만원, 상여금 가산액(B)는 백만원, 연차수당 가산액은 75,000원입니다.
※ 퇴직소득세는 국세척 홈페이지에서 계산할 수 있습니다. 퇴직금과는 별도로 계산을 하셔야 합니다.